이 포스팅에서는 청소년 발달장애인을 위한 방과후 활동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게요. 이 정보를 통해 많은 도움이 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.
청소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활동 서비스는 학생들이 취미 및 여가, 직업 탐구, 관람 및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.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고 자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.
서비스는 이용권 형식으로 제공되며,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는 상시 신청이 가능해요. 발달장애학생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방과후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이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어요.
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서비스
지원유형 | – 이용권 |
서비스명 | – 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서비스 |
서비스목적 | – 발달장애학생이 취미·여가, 직업탐구, 관람·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방과후 시간을 보내도록 함 |
신청기한 | – 상시신청 |
지원대상 |
– 6세 이상 18세 미만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지적 및 자폐성장애인 – 단, 18세 이상의 재학생의 경우 방과후활동서비스(재학증명서 필수)와 주간활동서비스 중 택1 가능(중복이용 불가) |
선정기준 |
– 방과후 돌봄 취약자 우선 이용 – 돌봄취약가구 – 초·중등교육과정총론 교육부 고시 기준 – 도전적 행동 또는 중복장애가 있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|
제외대상 |
– 아동복지법 상 지역아동센터 이용자 – 아동복지법 상 다함께돌봄센터 이용자 – 청소년기본법 상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참여자 – 아이돌봄지원법 상 공동육아나눔터 이용자 –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 등록한 재외동포 및 외국인 – 장애인 복지시설에 입소한 자 –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등의 이용자 –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자 – 초·중등교육과정 총론 기준 초등돌봄교실 이용자 – 기타 유사 서비스 수혜자 |
지원내용 | – 월 66시간 다양한 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 |
신청방법 | –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|
구비서류 |
– 사회서비스이용권 신청서 – 바우처카드 발급 신청서 – 재학증명서 – 유사 서비스 이용 확인서 – 장애정도 확인 서류 – 장애정도 심사 관련 서류 – 재학증명서(만 18세 이상 재학생만 해당) |
접수기관명 | – 주민센터 |
문의처 | – 보건복지상담센터/129 |
온라인신청사이트URL | – http://www.bokjiro.go.kr |
소관기관명 | – 보건복지부 |
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서비스 안내
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방과후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예요. 이 서비스는 취미와 여가활동, 직업 탐구, 관람 및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.
신청기한은 상시신청으로, 지원대상은 6세 이상 18세 미만의 장애인복지법에 등록된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을 포함해요. 만약 18세 이상의 재학생이라면 방과후활동서비스와 주간활동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, 중복 이용은 불가능해요.
우선 지원 기준과 제외 대상
방과후 돌봄 취약자가 우선적으로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. 여기서 돌봄 취약자란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장애인 부모 가정 등의 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기준이 적용돼요. 그리고 기존의 방과후학교나 돌봄센터 이용자는 해당 서비스에서 제외되죠.
특히, 장애인 거주시설에 입소한 경우에도 방과후활동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지만,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에 거주하는 학생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 이러한 다양한 기준은 공정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에요.
제공되는 서비스 내용과 신청 방법
이 서비스는 취미와 여가활동, 자립 준비, 관람 및 체험, 자조활동 등 이용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요. 이용자는 월 66시간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.
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어요. 구비서류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, 바우처 카드 발급 신청서, 그리고 재학증명서 등이 필요해요.
이용자 사례?
저의 지인은 방과후활동서비스를 이용하는 아들을 둔 부모인데요, 아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사회성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해요. 아들은 다양한 즐거운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, 직업 탐구와 자립 준비에도 큰 도움을 받았답니다.
이 같은 경험은 지원서비스의 실질적인 영향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, 많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이러한 기회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겪길 바라는 마음이에요.